사내 내부 사이트 – 민트오피스

민트기술에서는 내부적으로 진행중인 웹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이름하여 “민트 오피스”, mint office 사이트 입니다. 오늘은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민트오피스 사이트는 제가 개인적으로 몇년 전부터 간단히 진행을 하다가, 4월부터는 외부개발자 강성희님의 도움을 받아서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은 Ruby On Rails 를 이용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는 오래전 웹개발을 할 시절부터 대기업 혹은 공공기관의 사내 ERP 혹은 그 부속 사이트 웹 개발에 많은 참여를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개발을 한참 하면서, 모바일 오피스 개발에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발을 하다보면, 우리 회사랑은 전혀 어울리지 않고, 저런 것은 어디에 필요할까 하는 부분도 있지만, 또 어떤 것은 우리회사에도 저런 도구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회사 같은 작은 회사가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같이 대규모 사업발주 하여 스스로 개발해서 쓴 다는 것은 엄두가 잘 나지 않는 일입니다. 우리회사는 그나마 개발회사라 시도는 해 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는 이러한 시도도 해 볼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시중에는 많은 ASP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중소기업을 위한 각종 패키지와 서비스가 즐비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매우 낯설게 느껴 졌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게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IT 에 종사하는 많은 회사들이 웹, 모바일 등등에는 매우 익숙하지만, 이러한 도구에는 매우 낯설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맞는 도구를 직접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민트오피스의 일차적인 목표는, 민트 내부 목적에 충실하자 입니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을 하나씩 만들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회사 조직 관리, 회계관리 등의 기본 개념은 매우 부족하지만, 우리가 아는 언어로 우리가 이해하는 언어로 시스템을 만들어 쓰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며 진행을 해왔습니다.
민트오피스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사 관리
    • 사원 정보 관리
    • 경력증명서 PDF 출력
    • 근태 관리
    • 휴가 관리
    • 연봉 관리
    • 급여 관리
  • 입사지원 시스템
    • 신규 입사자 지원 시스템
  • 회계관리
    • 세금계산서 관리
    • 은행 계정 관리
    • 신용카드 계정 관리
    • 소액 현금 관리
    • 지출 내역 관리
    • 원장 관리 및 전표 관리
    • 은행계정/신용카드 계정의 엑셀파일 업로드를 통한 입력
    • 각종 보고서의 엑셀/PDF 파일 출력
  •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별 원가 산출
    • 프로젝트별 리소스 관리
  • 문서 관리
  • 연락처 / 거래처 관 리
    • 구글 연락처 연동 기능
  • 계정 관리
    • 구글/다음/네이트 연동

아직은 완전히 구현했다기 보다는, 기능만 벌려놨다는 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아마도 빠르면 올해말쯤 되어야 우리 내부적으로 쓸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조금씩 만들때마다, 직접 써 가면서, 피드백을 통해서 보강해 가기 때문에, 무언가 스스로에게 유용함을 준다는 느낌은 있는 것 같습니다.
위 기능은 대부분 웹으로 구현하였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웹디자인”을 통해서, 태블릿, 모바일폰에서도 쉬운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모바일앱을 통한 기능 향상도 꽤하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에게 충분이 유용하다면, 우리와 같은 입장의 작은 회사들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사내 내부 사이트 – 민트오피스”에 대한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