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라고 표현했지만, 정확히 하는 업무는 문서의 생산입니다.
하는 일
- 정부 지원 사업, 정부 과제에 대한 조사를 하고, 지원하는 작업을 직접 합니다
- 민트기술이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 서비스, 앱에 대한 소개 자료를 만듭니다.
- 민트기술이 새롭게 도전하는 신사업이 있을 때, 아래와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 시장 환경에 대한 조사 및 분석
- 내부적으로 토의된 전략 및 수행 방안의 문서화
원하는 인재상
- 글쓰기에 능했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는 크게 두가지 부분이 있습니다. 딱딱한 글쓰기, 말랑말랑한 글쓰기. 딱딱한 글이란 소위 말하는 공문서, 즉 정부기관이나 타회사에 제출하는 공식적인 서류를 말합니다. 형식을 어느정도 지킬 필요가 있고, 낯익지 않은 어휘를 응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반면 말랑말랑한 글은 블로그나 소셜과 같은 글을 말합니다. 소통을 가장한 홍보에 촛점을 맞춘 글을 말합니다. 두가지 형식의 글 모두에 능해야 합니다.
일을 하면 생산하게 되는 결과물은 모두 글의 형태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글의 질도 중요하지만, 글의 양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 내에 일정 양의 글을 생산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 꾸미기가 어느정도 가능했으면 합니다.
꾸미기란 문서나 발표자료의 외양을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말그대로 디자인 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의 능력을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첫째, 문서의 깔끔함을 유지할 정도의 꾸미기, 그리고 내용 전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식화, 그리고 전체적인 문서의 품질을 평가 받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필요합니다. 많은 경우 글의 내용만 중요하기 때문에, 꾸미기의 능력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산한 문서가 제대로 소화될 수 있도록 마무리까지 가능한 인재를 원합니다.
- 리서치의 능력이 곧 실력
하는 일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정보의 중간 유통자가 될 것입니다. 우리 내부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외부에서 수집해 와서 내부에서 소화 가능한 형태로 변환해서 제공하거나, 우리 내부에서만 통하는 정보를 외부 사람이 이해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보에 대한 단순한 전달이 아닌, 충분히 이해한 이후에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깊이 있는 이해까지는 아니더라도 빠른 시간 내에 간략한 개요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Q&A
Q. 단순한 문서화 작업만 하는 것인가요? 전략 수립 및 아이디어 제시는 하지 않나요?
A. 당연히 모든 의견과 참여는 매우 바람직합니다. 다만, 그 결과물은 문서의 형태여야 합니다.
Q. 4대보험 가입되나요?
A. 네, 우선적으로 정규직 전환으로 채용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계약직이나 파트타임 형식의 근무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혹시,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본인의 능력 검증이 어려울 경우, 일정 기간의 수습 기안을 가질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