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 인턴 후기 – 서민규님

2021년 7월 1일, 인턴으로 출근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민트기술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일을 시작할 때 6개월 뒤에 얼마나 발전하게 될지 매우 궁금했는데, 현재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3가지로, 띵동, plsnote, snu 성문분석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띵동 업무를 진행하면서, 학부생 때 경험하지 못했던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로 배포되어 사용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띵동을 이루고 있는 코드들이 다양하여 처음에는 막막하였습지만, 개발자 분들께서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가장 생각나는 부분은 푸드테크 리팩토링을 위해 기존 구조에 대한 다이어그램을 그렸던 업무가 생각납니다. 이 업무를 통해서 띵동이 외부 API와 어떠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plsnote를 진행하면서 Ruby on Rails에 대해 많은 교육을 받았습니다. Ruby는 기존에 제가 알고 있었던 언어들과는 매우 다른 언어였는데. 매우 친절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적응이 잘 되지 않았지만 개발자분들께서 교육해주시고, 이슈를 직접 해결하는 실습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MVC패턴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Ruby on Rails의 파일에 각각 Model, Controller, View 폴더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부분에 필요한 Ruby 파일을 추가하여 웹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놀라웠던 부분은 routes에 선언된 resource 부분이 Controller 폴더 및 파일의 구조와 일치하기 때문에 resource 아래 선언되어 있는 Controller action을 조회하기가 매우 쉬웠습니다. 특히 권한 관련 table을 수정해야 하는 부분의 migration 파일을 다루는 이슈가 있었는데, 이 이슈를 통해서 table에 대한 내용, 관계 등 plsnote를 이루고 있는 Database를 이해하기 수월하였습니다.

snu 성문분석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프론트엔드 언어인 React에 대한 실습을 많이 진행하였습니다. 음성 여러개 업로드, 음성 녹음 파일 업로드 이슈를 진행하면서 React 의 컴포넌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선언이 되고 props와 state를 통해 컴포넌트의 데이터를 주고 받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백엔드 프레임워크로 Django를 사용하였는데, 서버에서 N대N 음성 분석 결과 그래프를 png파일로 저장하였고, xmlhttprequest를 사용하여 png파일이 포함된 response 데이터를 통해 프론트엔드 단에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슈를 직접 진행하는 실습을 통해서, 여러가지의 성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선 git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매우 능숙해지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gitlab을 통해서 프로젝트에 대한 이슈들을 열람하여 이해하고,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branch를 만들어서, 코드를 수정하였습니다. 수정한 코드를 commit 후 push하면 개발자분들께서 merge를 하기 위해서 코드를 열람하고 피드백을 주시는 부분에서 개발실력 향상과 나중에 취업할 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Django, React, Ruby on rails 같이 다양한 개발 언어를 경험함으로써 어떠한 언어든지 공부하여 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민트기술을 통해 4학년 2학기를 마무리 했다는 것에 매우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분들이 작성하신 많은 코드들을 직접 확인하면서, 코드가 어떻게 작성되고 외부 API와 연결되는 방법들, 코드 구조에 대한 부분 등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gitlab을 통해 로컬에서 브랜치를 만들어서 각자 수정하는 코드들을 remote 코드에 push하고, merge request를 하기 전 사수분들이 내가 작성한 코드를 피드백해주시는 부분에 있어서 개발회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업무를 보고 있는지에 대해 직접 경험함으로써 실무적인 역량을 쌓게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 SW사업단에서 지원하는 장, 단기 현장실습을 하는 학생들에게 민트기술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사수 분들도 너무 친절하시고, 회사 복지도 좋고, 학부생이 경험할 수 있는 인턴 중 가장 좋은 인턴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웹 개발 관련 분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게 해준 민트기술에게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